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콜라겐 따져보고 먹자! (저분자 피쉬 콜라겐/기능성 콜라겐/콜라겐 종류)

반응형

콜라겐이 피부나 연골의 구성 성분이기 때문에, 먹거나 바르면 피부 탄력 혹은 뼈에 좋다는 이야기가 있어 콜라겐이 많은 음식인 닭발 닭날개나 도가니, 혹은 돼지껍질족발 등을 즐겨 찾는 사람들이 많으며, 이를 노린 콜라겐 제품도 시중에 많이 나와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생각해보면 콜라겐도 단백질의 일종이고, 피부나 소화기관으로 냅다 흡수될 리가 없다.

 

저분자 피쉬 콜라겐

그래서 분자 크기가 작을수록 콜라겐 흡수율도 높다.

콜라겐은 분자 크기 단위로 DA(달톤)으로 표기하는데 시중엔 300달톤부터 5000달톤까지 다양한 콜라겐 제품들이 있다. 같은 양을 먹더라도 흡수율에 따라 그 차이가 상당히 클 수밖에 없기 때문에 분자 크기가 작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식약처 인증 / 기능성 콜라겐

시중에 유통되는 일부 콜라겐 제품들은 일반식품임에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를 하여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증받기 위해서는 해당 원료의 기원, 제조방법, 적정 섭취량 설정에 대한 실험, 유해물질에 대한 규격, 안전성에 대한 동물 시험과 효과를 실험하는 임상시험 등 짧게는 2년 길게는 5년 이상 오랜 기간에 걸쳐 까다롭고 복잡한 검증을 거쳐야 하는데, 기능성 콜라겐은 이러한 절차를 거쳐 피부에 관한 기능성을 증명한 원료이다.

 


콜라겐 효능과 종류

나이가 들게 되면 인체에서 콜라겐 생성이 줄어들게 되어 피부 건강이 나빠지고 건조증과 주름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골 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장애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고 한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콜라겐 섭취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고 관절염 증상과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시중에는 보통 액상, 분말, 젤리 형태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화장품처럼 바르는 콜라겐도 있다고 한다.

액상 형태가 체내에 흡수가 제일 잘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개인마다 체감이 다르고 결국엔 분자 크기가 작고 함량이 높을수록 좋다고 한다. 액상, 분말, 젤리는 취향 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몇몇 의사들은 말한다. 

많은 사람이 콜라겐을 먹으면 마치 그 조직의 구성이 이루어지는 것처럼 착각하고 있다. 하지만, 콜라겐을 먹는다고 광고하는 것처럼 직접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건강 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과 같다고 보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반응형